집주인이 집을 팔았다네요. (궁금한 점)
정훈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집의 집주인이 2월 28일자로 집을 팔았다는데,집주인이 직접 연락을 준 것이 아니고,관리실에서 이제 관리비 Auto pay하지 말라는 편지를 보내서 알았네요.그래서 어떻게 된건지집주인에게 연락 해 보니A. 2월에 부동산에서 저에게 연락을 줄 것이고(집 매매 중개한 부동산이겠지요)원래의 계약 만기일까지 계속 살 수 있도록 처리를 해 줄 것이라고 하는데요.(복비는 안내도 된다고 하네요)새 집주인 만나서 계약서 다시 써야 하냐고 물었더니 안써도 된다고 하는데.... 이부분에 대해 아시는 분 계시나요?B. 또 제가 현재 집주인과 계약했을 때 낸 보증금 2달치는 지금 집주인이 새 집주인에게 송금할거니까 나중에 새 집주인으로부터 받으면 된다고 하네요.그 외에 혹시 제가 또 따로 받거나 준비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집주인도 집세는 언제까지 자기가 받아야 되는지 정확히 모르는 거 같아서,이번달 말에 줘야 하는 집세는 2월에 부동산과 확인해서정확하게 된 다음 보내 주겠다고 얘기는 해 놓았는데....어쨌든 새 주인은 집도 안보고 집을 샀다는 말이 되는데, 참 연초부터 당황스럽네요.혹시 이렇게 중간에 집주인이 바뀌는경험 있으신 분 있으시면, 집주인 바뀌고 나서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
율하
네. 감사합니다!
어제 부동산에 가서 몇몇 직원에게 물어보니, 홍콩은 집에 세들어 사는 사람이 있을경우 사진만 보고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어떤 사람은 3번이나 집주인이 바뀐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2월말에 새 집주인과 만나기로 하고 왔습니다.
혹시 나중에 이런 경우 있으신 분들 참고하세요. -
가리매
홍콩에서 살면서 고생스러운거는 비자랑 집이 다인 것 같네요. ㅎㅎ
집때문에도 여러가지 일을 다 겪어 봐서요. 다른 분들도 그러시겠지만요....
혹시 다른 경험 있으신 분들 다른 정보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릴께요.^^ -
하늘
붕붕님 답글 보니까 조금 안심이 되네요. ㅠ.ㅠ. 자세한 답변 감사드려요.
어제 갑자기 연락 받고 너무 깜짝 놀랐거든요. 이런 케이스가 종종 있군요. 저도 집주인하고 부동산에 다시 연락해서 잘 물어봐야겠네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집 거래 확인 했다고 하신 부분관련해서, 혹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려고요. 정말 감사합니다. -
물
2월 말 계약이면 이번달 월세는 원집주인에게 내셔야 할 거 같은데(전 그랬어요) 부동산에 문의하시는 게 확실하겠죠? 아 그리고 매매된 이후에 새집주인이 집 보러 와도 되냐고 해서 만났었는데 이전 집주인이 세입자가 살고 있어서 집 못보여준다고 했다네요. 저희한테는 묻지도 않았고요. 이렇게 거래되는 경우가 있나봐요. 새집주인이 들어와 살려고 구입한거라 원계약 만료되지마자 1 month notice 받았고고 열쇠 돌려주는 날 보증금 받았어요.
-
화이트
계약 다시하면 agent fee를 또 내야할텐데요...계약기간이 얼마 안남았고 그 아파트 계속 살고 싶으시면 새집주인과 새로 계약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계약 기간이 많이 남았다면 아까울 거 같아요. 전 이전 아파트가 딱 원글님 같은 케이스였는데요 (새집주인이 보지도 않고 아파트 구입) 매매가 완료되고 변호사 사무실에서 새집주인은 누구고 월세는 어디로 내면 된다는 레터가 왔어요. 이전 집주인과 부동산에도 전화로 확인하고 인터넷으로 거래 확인도 했고요.
-
쇼콜라데
네. 집을 안보고 샀다는게 제 생각으로는 이해가 안돼서요. 적어도 몇억원은 왔다갔다 했을텐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
다옴
묻지마 투자 있을 수 있습니다. 모아님 말씀대로 남은 기간동안을 새집주인과 다시 계약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
주인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가장 확실한 게 좋겠지요. 우선 부동산과 현재 집주인과 연락해 보려고요.
-
샤이
새주인과 잔금일 계약 다시하세요... 그게 확실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