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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카피,타이틀이름 짓기

메뉴,카피,타이틀이름 짓기

흰양말

이름 짓기(네이밍, 레이블링, 카피)

쇼핑몰과 웹사이트는 많은 컨텐츠가 하나 하나의 메뉴로 묶이고 이를 다시 분류하여 카테고리로 묶는 방식으로 정리되는 정보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TV나 다른 매체처럼 피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드리는 것과 달리 쇼핑몰 및 웹사이트에서는 고객이 메뉴를 클릭해 주어야지 그 안에 담긴 정보를 방문자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은 정보들을 멋진 이름과 카피를 동원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해내야 합니다. 실제로 멋진 이름을 사용한 메뉴명 또는 카피는 방문자의 클릭율을 20~30%까지 높일 수 있고 그 만큼 매출도 높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만들 때 이름짓기 또는 카피를 만들어야 하는 것을 차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슬로건

소호형 전문 쇼핑몰에서는 슬로건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슬로건이 있으면 도움이되지 해가 되지는 않겠지요. 슬로건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익스플로러 제목창과 쇼핑몰 메인페이지의 이미지창 또는 로고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좋은 슬로건을 작성하는 법
좋은 슬로건을 만들기란 여간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1류 카피라이터는 좋은 슬로건 하나 만들기 위해 산에 들어가 한달씩 고민한다고 합니다. 물론 슬로건 하나 만들면서 수천만원을 받기도 합니다. 소호형 창업을 위해 쇼핑몰을 만드시는 분들이 전문 카피라이터는 아니기 때문에 좋은 카피를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은 남이 잘 만든 슬로건을 보고 모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똑같이 베끼면 곤란하겠습니다.

소호형 쇼핑몰에서 사용하고 있는 슬로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토불이 건강상식, 인삼 전문쇼핑몰
- 자동차를 타는 사람들
- 신나는 무한질주 인라인 전문 쇼핑몰
- 일본스타일 캔디걸의 놀이터
- 숨겨진 스타일을 위한 언더웨어 문쇼핑몰
- 욕심 많은 여자들의 만만한 세상
- 시간 속에 살고 싶은 시계 전문몰
- 매일 매일 맛있게 메뉴판닷컴
- 센스 있는 엄마를 위한 쇼핑몰
- 언제나 즐거움이 함께하는 게임 쇼핑몰

슬로건을 작성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는 ‘5개 단어 이하로 작성할 것’, ‘리듬감 있게 작성할 것’ ‘가급적 상품 또는 스타일과 연관성 있게 작성할 것’ 등 입니다.

2. 메뉴명 네이밍

일반 홈페이지와 달리 쇼핑몰 메뉴의 네이밍 방법은 간편합니다. 쇼핑몰 메뉴가 주로 상품명으로 주로 상품명이 사용되고 있고 그 밖의 메뉴명도 장바구니, my쇼핑, Q&A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쇼핑몰의 컨셉을 강하게 살리려면 은유법을 잘 사용해서 네이밍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러브스쿨에서 로그인을 ‘등교하기’로, 싸이월드에서 전자화폐를 ‘도토리’로, 게시판을 ‘수다보드’로 네이밍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은유법을 사용한 특이한 네이밍을 할 때는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직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싸이월드에서 전자화폐를 ‘도토리’라고 네이밍 했다고 소호형 쇼핑몰에서 마일리지 포인트를 도토리와 같이 네이밍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방문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빨리 찾아갈 수 있게 도와주어 물건을 사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도토리가 뭐지?’하고 고민하게 만들면 안되겠습니다.

3. 타이틀 네이밍

쇼핑몰에서는 신상품, 인기상품, 이벤트, 기획전 등 타이틀을 달아 주어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쇼핑몰들이 타이틀 네이밍에 너무 무신경한 것 같습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은 더욱 심해서 수십개의 쇼핑몰을 찾아보아도 획일적으로 신상품 혹은 New, 인기상품 또는 베스트상품, 추천상품 등 동일한 타이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이틀명을 조금만 신경써도 쇼핑몰의 분위기가 한결 나아질 수 있습니다.

4. 쇼핑몰 카피

쇼핑몰의 카피는 어느 홈페이지의 카피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피의 매력도에 따라 그 상품을 클릭하느냐 마느냐, 다시 말하면 물건이 팔리느냐 안팔리느냐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벤트나 기획전을 홍보하는 카피, 광고 e-mail의 카피, 배너의 카피 등은 더욱 그러합니다.
좋은 쇼핑몰 카피를 쓰는 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범한 문구보다 숫자가 효과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이런 류의 카피를 보고 혹하는 순진한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특가세일’, ‘폭탄세일’ 등은 기본이고 ‘부도로 인한 눈물의 세일’, ‘우리 망했습니다’ 등의 전단지가 돌아다녀도 시큰둥한 세상입니다. 이럴 때 품위도 높이고, 호기심도 유발하고, 신뢰감도 높이는 카피 작성방법이 있으니 바로 숫자를 카피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인 카피 : ‘진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
- 숫자를 이용한 카피 : ‘7천원을 아낄 수 있는 기회’
- 일반적인 카피 : ‘최고의 인기상품을 소개합니다’
- 숫자를 이용한 카피 : ‘벌써 13만5천명의 고객님이 경험하셨습니다’
- 일반적인 카피 : ‘갈수록 많이 팔리고 있는 상품’
- 숫자를 이용한 카피 : ‘3주간 74%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한 상품’
숫자를 사용한 카피에서 그 숫자를 산출하기가 어렵다는 분들도 있으시더군요. 여러분. 여러분도 느끼셨겠지만 35냐 45냐 하는 실제 숫자가 그리 중요하지도 않고, 왜 35냐고 따지는 고객님도 없습니다. 그냥 숫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카피는 짧고 명료해야
카피는 지나가는 눈길을 잡아야 합니다. 당연히 문장이 길면 한눈에 안 들어와 읽히지도 않겠지요. 5개~7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똘끼

    힘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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